마마님 열공중

랜딩 페이지 최적화 툴 웹사이트 옵티마이저 - 구글

마마 2007. 7. 2. 09:19
구글(Google), 웹사이트 옵티마이저 베타 런칭 (2006년 10월)


무엇보다 광고에 많은 자원을 할당하고 있는 구글(Google)은,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라는 프로그램을 런칭했고, 그 사실을 애드워즈(Adwords) 블로그에 올렸습니다. 애드워즈는 애드센스(AdSense)와 상대적인 개념으로, 광고주를 위한 관리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는 어떤 일을 할까요?

우선 웹사이트 옵티마이저에 대해 알기 위해서 몇가지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합니다.

1. 랜딩페이지(Landing Page)

랜딩페이지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페이지를 말합니다. 구글의 입장에서는 광고 문구를 제대로 작성했다 할지라도 랜딩페이지가 잘못되어 수익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.

구글의 광고 로봇은 그런 사실 때문에 광고주의 랜딩페이지를 추적하곤 합니다.

2. 전환율(conversions)

전환율은 클릭 당 효과가 얼만지 측정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. 예를 들어서, 광고주가 원하는 것이 회원가입이나 매출 등이라면, 100번 클릭했을 때 몇번의 가입이 있었고, 매출이 있었는지를 알기 위한 수치입니다.

ROI와 틀린 점은 전환율은 매출 총액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몇 건의 매출이 생겼느냐로 측정됩니다. ROI는 투입 대비 수익이니 개념이 틀린 이야기입니다.

웹사이트 옵티마이져, 랜딩페이지 분석툴이다


이 두가지 용어의 뜻을 이해한다면 웹사이트 옵티마이저가 하는 일은 쉽게 이해가 됩니다.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는 컨텐츠를 바꾸었을 때 전환율을 알려주고, 최고로 효과가 좋은 랜딩페이지를 구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.

보통 이런 프로세스는 구글 웹로그 분석기(Google Analytics)에서 해야할 일이고, 실제 로그 분석기만으로도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로그 분석기로 랜딩페이지를 분석하려면 전문가 정도만 손댈 수 있죠. 웹사이트 옵티마이저는 그런 이유로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.

현재 베타서비스 등록을 받고 있고, 등록자에게 애드워드 계정 번호를 요구합니다. 말하자면, 광고주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.

공식 웹사이트에 접근하면, 프리젠테이션과 데모를 볼 수 있습니다. 물론 영문입니다.


link : http://www.palgle.com/entry/구글Google-웹사이트-옵티마이저-베타-런칭
http://www.palgle.com/ 이삼구글 팔글